문서는 Anki 2.0 유저 매뉴얼을 번역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을 통해서 초벌을 번역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식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본문에 충실한 직역보다는 매뉴얼을 숙지하기 쉽도록 의역 위주로 번역하였습니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Managing Files and Your Collection(파일 및 컬렉션 관리)

 

 

Checking Your Collection(컬렉션 검사하기)

 

 

컬렉션 파일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주 검사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메인 메뉴에서 도구 데이터베이스 검사를 클릭하면 간단하게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검사를 클릭하면 Anki는 파일이 손상되었는지 확인하고 일부 내부 구조를 다시 구축하며 파일을 최적화한다.

 

 

 

 

데이터베이스를 검사를 통하여 태그 목록도 다시 구축된다.

 

개별 카드뭉치나 카드를 삭제할 경우 그 때마다 태그 목록을 일일이 갱신하는 것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Anki는 이러한 태그들을 그대로 내버려 둔다.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오래된 태그를 제거하고 싶으면 데이터베이스 검사를 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수동으로 데이터베이스 검사를 하는 것과 자동 최적화가 다르다는 점이다.

 

Anki2주에 한 번 자동으로 컬렉션을 최적화한다.

 

이 자동 최적화는 컬렉션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끔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뿐 태그를 재구축하거나 오류를 검사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File Location(파일 위치)

 

Windows에서 최신 버전의 AnkiAnki 관련 파일을 AppData 폴더에 저장한다.

 

파일 관리자를 열고 위치 입력 창에 %APPDATA%\Anki2를 입력하여 이 폴더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이전 버전의 AnkiAnki 파일을 Documents 폴더에 있는 Anki라고 하는 폴더에 저장했다.

 

 

Mac에서 최신 버전의 Anki는 모든 파일을 ~/Library/Application Support/Anki2 폴더에 저장한다.

 

라이브러리 폴더는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지만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인더 메뉴바의 이동(Go)’을 클릭하면 라이브러리항목이 활성화 되고 이동할 수 있게 된다.

 

Anki 버전이 오래된 것이라면 Anki 파일은 Documents/Anki 폴더에 있을 것이다.

 

 

Linux에서 최신 버전의 Anki~/.local/share/Anki2에 혹은, 사용자 정의 데이터 경로를 설정 한 경우 $XDG_DATA_HOME/Anki2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오래된 버전의 Anki라면 ~/Documents/Anki 또는 ~/Anki에 파일을 저장한다.

 

 

Anki 폴더를 살펴보면, 프로그램 및 프로필 수준의 기본 설정은 prefs.db라는 파일에 저장된다.

 

 

또한 각 프로필 별로 별도의 폴더가 있다.

 

 

 

이 중 초보 사용자 프로필 폴더에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나타난다. 

 

 

 

- 노트들, 카드뭉치들, 카드들 등등은 collection.anki2 파일에 있다.

 

- 오디오 및 이미지 등 미디어 파일은 collection.media 폴더에 있다.

 

- 백업 폴더

 

- 그 외 일부 시스템 파일

 

 

< 경 고 >

 

Anki가 열려있는 동안 컬렉션을 복사하거나 옮기면 컬렉션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절대 안된다.

 

폴더의 다른 파일도 이동하거나 수정해서는 안된다.




Anki 매뉴얼 전체 개요 페이지 가기



+ Recent posts